HOME > 강원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 찾아가는 복지상담, "청호동에는 복지사각지대가 없습니다"
속초청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하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전국 최고!
 
이유찬 기자 기사입력  2018/05/10 [13:10]
▲속초시 청호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사진 왼쪽부터 장유진,김정렬,김영화,박지혜)     ©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도움이 필요한 손길에 청호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이 있습니다"


실향민의 고향으로 유명한 속초시 청호동행정복지센터 김정렬 계장은 맞춤형 복지팀을 이끌고 있는 수장으로서 도움이 필요한 곳에 항상 함께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획 특집으로 맞춤형 복지정책의 성공신화를 써 가고 있는 속초시 청호동 행정복지센터 김정렬 계장을 찾아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 복지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해 2월 청호동 관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주민의 위기상황 자체 해결을 위해 '청호동아바이나눔사업'선포식에 이어 '사랑의 온도탑'제막식을 한 뒤 8개월 만인 12월 15일 목표액 1억원을 초과(현금23,284,000, 현물79,966,000) 달성했다

 

청호동 맞춤형 복지팀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맞춤형 복지란 주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찾아가 맞춤형 복지서스비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직접 찾아 나선다는 뜻이죠. 이와 함께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서비스를 연계제공합니다.특히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해 지역복지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청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는 특별한 활동이 있다고 하는데 무엇입니까?
여러 사업중에서도 청호동지역사회 보장협의체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다른 지자체와 다른점입니다.
특히 제도권 밖의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청호동 주민스스로 모금한 후원금으로 도와 주는 것이죠. 지난해 3월 청호동행정복지센터 앞 광장에 '사랑의 온도탑'을 제막한 후 1억원의 성금을 목표로 했지만 오히려 150% 이상 모금되면서 청호동 주민 620여세대의 제도권 밖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상대로 다양한 사업을 펼칠수 있었습니다.

 

제도권 밖의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게 있습니까?
정부주도 맞춤형 복지는 크게 의료,교육,생계주거와 장제 및 해산과 관련돼 있지만 속초 청호동의 경우 2400여세대 4400여명의 인구중 65세 이상의 노령인구의 비율이 24%를 차지하면서 노령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청호동 맞춤형 복지팀은 자녀와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을 비롯해 빈곤,학대,방임위기에 처한 아동 청소년과 장애인. 일정한 주거지가 없는 비정형 거주자, 갑작스런 위기 사유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를 포함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가구에 대해 청호동지역사회 보장협의체와 함께 '청호동아바이나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27일 속초보광병원(이사장 박경찬)에서는 속초시 청호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청호동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전해달라며 120만원 상당의 침대와 침구류를 후원했다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청호동아바이나눔사업이란 무엇인가요?
청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주민, 단체 및 기관, 후원, 독지가분들이 십시일반 후원금과 후원금품을 모금해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모금된 후원금품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제도권 밖의 청호동 저소득 주민들만을 위해 쓰인다는것이지요.
여러 사업중에서 대표적인 것 몇가지를 말씀드리면 '마실체 사업'으로 경로당 이용이 어려운 노인들을 상대로 년간 200만원 한도로 생필품을 지원하고 있죠. 만족도가 좋다보니 1호점에 이어 2호점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독거노인과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분기당 4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전달하는  '사랑의 장바구니 사업'과 정리정돈과 함께 현물기부를 동시에 할수 있는 '나누고 비우고 채우는 일명 '나비채 사업'그리고 김장지원사업 등을 펼치고 있으며 특화사업으로 연탄가스 배출사업과 난방유류지원 사업등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속초시청호동주민센터(동장 김영화)와 청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혜철)에서는 청호동건강위원회(위원장 정성수)에게 직접 농사지은 배추 1000포기를 후원받아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열었다.이날 김장은 청호동 저소득층 및 독거노인 120가구에 각 10kg씩 지원됐다.     ©브레이크뉴스강원 이유찬 기자

 

'청호동아바이나눔사업'에 참여하는 방법과 지원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참여하는 방법은 청호동주민센터, 청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통장들을 통해 현금 기탁서를 작성하면 되고 후원금은 강원도 공동모금회 계좌로 입금된후 청호동주민들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배분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복지사각지대 가구에 대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지원 결정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기사입력: 2018/05/10 [13:10]  최종편집: ⓒ 강원경제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